2024. 10. 29. 07:23ㆍ마케팅 & 홍보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상위 노출 매출 올리기! 방법은?
스마트스토어에서의 상위 노출은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더 많은 잠재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고, 자연스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구매 신뢰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스토어의 상위 노출이 왜 중요한지, 스토어 최적화를 통한 상위노출 방법 11가지를 알려드리고 상품노출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작성해 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중요한 이유
1. 브랜드 인지도 상승
소비자들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위치한 상품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검색 상단에 노출될수록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는 고객이 재방문하고 재구매할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2. 구매 신뢰도 강화
검색 결과의 상단에 위치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됩니다.
이는 구체적으로 구매 전환율의 상승으로 이어지며, 브랜드가 고객에게 더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3. 매출 극대화
노출도가 증가함에 따라 방문자 수가 많아지고, 더 많은 고객에게 제품이 소개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를 통해 매출이 극대화되며, 경쟁사보다 앞서나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의 방법
스마트스토어의 점수를 채울 기준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적합도 + 인기도 + 신뢰도 라는 알고리즘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트래픽은 바로 인기도와 관련된 영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위 노출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트래픽을 넣어주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개발되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와 검색 상단 노출을 목표로 하지요.
다음은 N사에서 제공한 상품노출을 위한 알고리즘에 대한 방향성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초보 판매자 셀러님이라면 필수적으로 참고하셔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순위 체계 (알고리즘)
- 적합도
- 검색어 필드 매칭: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이 깊은 정보(상품명, 브랜드명, 카테고리 등)를 우선적으로 매칭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어가 '아디다스'일 경우 상품명이 아닌 브랜드명에 ‘아디다스’가 있는 상품이 우선 노출됩니다.
- 카테고리 적합성: 검색어가 ‘재킷’일 때, [의류-아우터-재킷] 카테고리가 더욱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해당 카테고리 상품이 상위에 노출됩니다.
- 인기도
- 클릭 수: 최근 7일간의 클릭 수를 반영하여 상품의 인기도를 평가합니다.
- 판매 실적: 최근 2일, 7일, 30일간 발생한 판매량 및 매출을 지수화하여 반영하며, 부정 거래가 감지되면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 리뷰 수: 상품의 리뷰 개수를 카테고리별로 지수화하여 반영합니다.
- 찜 수: 찜 횟수를 카테고리별로 환산하여 상품 인기도에 반영합니다.
- 최신성: 상품이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날짜를 기준으로 신상품에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 신뢰도
- 페널티 제도: 판매 실적이나 리뷰를 부정하게 조작한 경우 상품이나 판매 계정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 상품명 최적화: 검색 알고리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는 상품명은 신뢰도에서 감점을 받습니다.
다음은 스토어에서 상품등록 시, 꼭 짚고 알아야하는 공식과도 같은 내용으로 디테일이 최적화를 좌우한다는 신념으로 하나하나 정성껏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상위 노출을 위한 체크리스트
- 상품명 간단히 작성하기
- 동일한 키워드 반복 없이 상품명, 브랜드, 제품 유형 및 핵심 속성만 간결하게 5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 예시: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360도 20평형 (화이트)’
- 정확한 카테고리 선택
- 상품의 주요 키워드가 속한 카테고리를 잘 파악하고 적합한 카테고리에 등록하여 검색 연관도를 높입니다.
- 모바일 최적화 상세페이지 제작
- 상세페이지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게 구성합니다. 특히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와 빠른 로딩 시간을 갖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 상품 속성값과 정보고시 필수 입력
- 색상, 사이즈, 용량 등 상품 특성값과 상품정보고시 항목을 빠짐없이 입력해 검색 노출의 정확도를 높입니다.
- 고화질 상품 이미지 사용
- 대표 이미지는 1000픽셀 이상의 고해상도 사진을 사용하고, 상품 외 텍스트는 배제합니다. 대표 이미지 외에도 3~4장 추가 이미지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 동영상 사용
- 상세페이지에 동영상을 삽입하면 네이버 동영상 검색에도 노출되어 노출 기회를 더욱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포토후기
- 구매 평가는 특히 사진이 포함된 포토후기가 유리합니다. 포토후기 작성 시 혜택을 제공해 후기 참여를 유도하세요.
- 이벤트 활용
- 사은품 제공, 후기 작성 시 포인트 지급 등 홍보 문구는 이벤트 정보란에 기재해 프로모션 효과를 높입니다.
- 태그 최적화
- 상품 속성에 맞게 최대 10개의 태그를 설정하고, 페이지 타이틀과 메타 설명에 핵심 키워드를 배치해 검색 노출을 강화합니다.
- 상품 등록 초기 리뷰 혜택
- 상품 등록 초기에는 판매와 클릭, 찜, 리뷰가 중요합니다. 초기 구매자에게 할인, 포인트, 사은품 등을 제공해 리뷰와 구매를 촉진하세요.
- 빈칸 찾기
- 위 모든 내용을 채우셨다면, 상품등록시 비어있는 공간을 유심히 확인해 보세요. N사 입장에서는 의미없는 공란은 만들이유가 없습니다. 최대한 상품과 관련한 정보로 채우셨다면, 디테일이 빠진 부분이 있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해보세요.
이밖에도 다양한 상위노출 방법이 있는데 간략히 소개하려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대행 서비스 소개
대행 중인 트래픽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
- 빠른 순위 반영: 주요 키워드의 순위가 2~3일 내 순위 반영
- 레퍼런스 제공: 서비스의 결과치를 미리 제공하여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제공
- 최저가 보장: 타사 대비 경쟁력 있는 최저가로 최고의 효율을 제공
- 검증된 효율: 실제 데이터 기반의 검증된 효율로 신뢰가능
- 환불 보장: 만족하지 못할 경우 환불 가능해, 셀러의 신뢰와 안심을 보장
단순히 스마트스토어 순위를 올려주는 것을 넘어, 셀러님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파트너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이미 다수의 셀러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모든 상품의 효율성을 투명하게 검증하고 제공해 드립니다. 친절하고 신속한 상담을 통해 꼭 필요한 내용만을 점찍어 드립니다.
단순히 일회성 거래가 아닌 오래가는 상생의 비즈니스를 지향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위 노출과 최적화를 목표로,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판매자 셀러님들이 저희를 통해 상위 노출의 효과와 방향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빠른 문의 결정이 상위 노출의 첫걸음입니다.
효과적인 대행 서비스와 저렴한 비용으로 경쟁자보다 앞서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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